토픽 대비반 글쓰기 6

Sunday April 3, 2011

2011.3.19 인간다운 인간, 진정한 지도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인간들이 문제도 되고 문제의 해결법도 된다. 이렇게 사람들로 구성된 세상에서 특별히 노력이 있는 사람은 대중을 지도해서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이런 사람을 지도자라고 한다. 주변 사람들을 도구로 이용해서 목수가 도구를 잘 알아야 하는 것처럼 인간관계 관리가 아주 중요하다.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인간관계를 관리할 이해심과 전달하는 실력이다.

첫번째, 남을 지도하려면 그 사람을 이해해야 된다. 그 사람의 감정, 의견 등은 그 사람의 반응과 앞으로 할 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정보를 알아야 어떻게 만나야 될지를 결정할 수 있다.

상대방을 이해한 뒤, 상대할 수 있다. 이것도 능력이 필요하다. 물론 말도 잘해야 되지만 말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 지도자의 몸짓, 태도 등 다 한몫을 한다. 마키아벨리의 이론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지도자를 좋아하는 게 바람직하다.

지도자가 경계해야 할 것은 좋은 인간관계에 반대되는 것들이다. 갈등, 의심, 분열 같은 것들이 다 독이 된다.

지도자가 그런 문제를 피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움직이게 할 수 있으면 어떤 목적이든 이루어 낼 수 있다. 제일 강한 영향력이 있는 지도자들이 좋은 것들을 위해서만 일했으면 좋겠다.

This post was originally hosted elsewhere.